한국미식관광협회 소개
한국미식관광협회(전, 한국컬리너리투어리즘협회, Korean Culinary Tourism Association)는 지난 2011년 8월 민간국제기구인 World Food Travel Association(구, International Culinary Tourism Association)의 한국 지부 협회로 설립되었으며, 2012년 2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사단법인 설립 승인을 받아 지난 10년 동안 국내 음식관광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미식관광은 세계관광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세분시장 중 하나이며, 각 나라의 식문화는 훌륭한 문화관광 자원 중에 하나로서 세계 각국은 미식관광 목적지로서의 이미지를 내세우며 외래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푸드시스템과 대형유통산업 성장으로 각 나라마다 생물다양성이 급속히 소멸해가고 있고, 세계인이 먹는 음식과 재료의 획일화로 각국의 소중한 식문화와 문화유산도 함께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가공식품으로 채워지고 있는 세계인의 밥상은 개인 건강 뿐만 아니라 국가의 농업과 식량자급 문제, 더 나아가 기후변화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의식을 바탕으로 한국미식관광협회는 미식관광의 개념을 “여행을 통해 지역 음식문화를 개념 있게 즐기며 개인의 행복과 세상을 이롭게 하는 모든 미식체험 활동”이라고 새롭게 정의하며 협회의 미션을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OUR MISSION
한국미식관광협회(KoCTA)는 팜투테이블(farm-to-table) 가치 기반의 미식관광 콘텐츠를 매개로 내외국인들에게 독특하고 즐거운 지역 식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책임 있는 미식관광 활동을 실천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의 미식관광 자원 발굴과 미식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농업의 6차산업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며, 한식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림으로써 국내 인바운드 관광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미식관광을 연구하고, 미식관광 전문가를 양성하며, 미식관광 관련 전문가와 기업, 정부와 지자체를 서로 연결하는 미식관광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를 핵심 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